CleanCode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SOLID)

point_Man 2023. 2. 5. 22:25

1.SRP: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v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애매모호하다(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 있다,)
  • 하나의 책임의 중요한 판단 기준은 변경에 있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다.
  • ex) 메서드 하나를 수정했는데 의존하고 있는 여러 클래스 까지 같이 수정이 필요하면 SRP를 따르지 않은 것이다.  

 

2.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러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한다.
  • 다형성을 활용하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
  • 역활과 구현을 분리해 생각하자.
  • ex) 자동차의 역할은 이동수단으로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 방향조정 등의 역할을 운전자가 엑셀,브레이크,핸들 등으로 사용하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전기차나 엔진차나 다른 차종들이 어떻게 앞으로가는지, 전기모터인지 엔진인지가  중요하지않고 엑셀, 브레이크, 핸들 역할만 적절히 잘 해주면 어떤 종류의 자동차도(확장) 운전할 수 있게 된다.

 

3.LSP: 리스코프 치횐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
  • 다형성에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아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기 위해서다.
  • ex)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을 뒤로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무조건 앞으로 가게 구현해야한다.

 

4.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2개로 분리하여 운전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하면  사용자 클라이언트 또한 2개로 운전자 클라이언트,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할 수있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ex)정비 인터페이스가 변경되도 운전 인터페이스에 영향이 없다.

 

5.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다르는 방법 중 하나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자.
  •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한다는 것과 같다.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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